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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B2.0
    IT/ETC 2024. 10. 16.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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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web 2.0의 사전적 개념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정보 생성에 참여하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누구나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웹 환경.

    분산화되고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티에 의존하는 동적인 열린 공간으로서의 웹이며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기존 웹에서는 포털 사이트처럼 서비스 업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수신만하는 형태이었으나 웹2.0 환경에서는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스스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웹2.0의 대표적인 예로서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맵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개인의 홈페이지에 연결하여 부동산이나 여행안내 사업을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웹2.0의 근본 개념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이끌어 가는 문화,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정보의 공유 등으로써 블로그에서 주로 사용되던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나 트랙백(trackback), 그리고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와 같은 표준 기술들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용어로서 UCC(User Created Contents), Prosumer(Producer+Consumer)와 같은 것이 있다.

    source:TTA용어사전

    2. Web 2.0
    - Web 2.0은 기존 웹에 일종의 전환점이었던 닷컴 붕괴의 원인을 설명하고, 살아남은 기업들의 공통점과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웹의 트랜드를 정의한 것
    - Web 2.0의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성공한 닷컴 기업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이 Web 2.0임. (Gartner, 2005)
    - O'Reilly와 미디어라이브 인터내셔널의 컨퍼런스의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데일 도허티가 닷컴 붕괴 이후 살아남은 회사들의 공통점을 표현하는 말로 Web 2.0을 제안한 것으로 시작됨 (2005)
    - 일부에서는 마케팅 유행어로 비유하기도 하나, 단기간 내에 Web 2.0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신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음
    - Web 2.0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의보다는 Web 2.0이 가져야 할 특성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
    - 웹 2.0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위키피디아(www.wikipedia.org), 라이틀리(www.writely.com), 딜리셔스(del.icio.us) 등이 있음
    - 공통점을 종합해보면 사용자 중심의 컨텐츠 및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 참여를 중시하고, 오픈 API 등의 개방형 기술과 단순하고 가벼운 기술사용을 지향한다는 특성을 발견할 수 있음

    <살아남은 닷컴 기업들의 7가지 원칙>

    ① 웹은 플랫폼이다. (The Web As Platform)
    . 넷스케이프나 구글은 둘다 소프트웨어 기업이지만 넷스케이프는 MS, 오라클, SAS, SAP 등과 같이 1980년대 탄생한 소프트웨어 기업군에 속하며, 구글은 eBay, 아마존, 냅스터(Napster) 등과 같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기업군에 속함
    . 지금의 전쟁은 플랫폼 대 플랫폼의 전투로서 MS와 같은 기존의 인스톨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며 개방형 표준(Open Standard)과 협력에 기반한 웹과 같은 플랫폼 중 어느 것이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에 더욱 적합한 것인지 경쟁하고 있는 것
    . 사용자들이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진, 북마크, 지식 등의 컨텐츠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들을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형성
    .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참여를 통하여 데이터베이스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참여도나 충성도가 높아지게 되며, 사용자들이 컨텐츠의 제공자이자 활용자가 되기 때문에 집단 커뮤니티의 결속력이 강화됨
    . Web 2.0 시대는 참여의 아키텍처를 강조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가치를 중요시 하고 있어, Web 2.0 기업의 성공의 열쇠는 어떤 전략과 정책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낳을 것인가에 있음

    ② 집단 지성을 활용한다.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 아마존, 이베이, Wikipedia, Flickr 등의 여러 Web 2.0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이 집단 지성을 충실히 활용하는 새로운 사용자 참여적 서비스를 제공
    . 특정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고 지속시키는 것은 그 기업이 현재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이냐에 의해서 결정됨
    . 향후에는“Intel Inside”의 마크가 주었던 효과처럼 어떤 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이냐가 고객 선택에 차별성을 주게 될 것임

    ③ 데이터가 차별화의 열쇠다. (Data is the Next Intel Inside)
    . 도서 검색과 구매,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 서비스인 아마존은 10여년전 경쟁사들과 같이 ISBN 레지스트리에 기반하여 출발
    . 아마존은 주어진 데이터를 단순히 이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출판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추가하거나 사용자가 제공하는 리뷰 정보 등을 추가하여 지속적으로 데이터들을 강화
    . 현재 아마존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력한 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됨으로써 독자적 입지를 굳힘
    . 특히 최근에는 개방형을 지향하는 Web 2.0의 성공기업답게 웹서비스에 기반하여 자사 서비스의 API를 공개함으로써, 단순한 도서판매 기업에서 나아가 마켓플레이스로서 다양한 서점들을 연결해주는 것으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고 있음

    ④ 소프트웨어 배포 주기가 없다. (End of the Software Release Cycle)
    . 1995년 웹 기반 지도 서비스에서 빠른 출발을 했던 MapQuest는 기본적인 지도 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왔으나 그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유한 데이터들을 강화해오지 못함
    . 현재 MapQuest는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후속 주자들에게 발목이 잡혀 웹 지도서비스 분야를 빼앗긴 상태
    . 구글 맵이나 야후의 지도서비스는 자사 서비스의 API를 공개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기술실험과 마케팅 전략을 펼침으로써 지도 서비스에 기반한 다른 응용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의 개발을 촉진하고 있음

    ⑤ 가볍고 단순하게 프로그래밍한다. (Lightweight Programming Models)
    . 지도 관련 웹서비스의 경우 MapQuest, MS의 MapPoint, ESRI 등의 다양한 벤더가 제공하고 있으나, 구글맵이 인기가 있는 것은 타 웹서비스는 이용 시 제공자와 정식 계약을 필요로 하지만, 구글맵 웹서비스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단순한 방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임
    . 궁극적으로 경량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량의 개발 모델, 경량의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는 것이 Web 2.0의 특성임

    ⑥ 웹은 단일 디바이스(PC)를 넘어선 소프트웨어이다. (Software Above the Level of a Single Device)
    .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는 PC뿐만이 아니므로, PC와 같은 특정 디바이스로 밖에 이용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은 디바이스에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보다 가치가 없음
    .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때는 처음부터 휴대 단말, PC, 인터넷 서버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포괄하는 시각을 가지고 설계하는 것이 필요

    ⑦ 사용자들에게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Rich User Experiences)
    .. Web 2.0에서는 기존과는 달리 웹을 단순한 컨텐츠나 정보 제공의 역할로 국한시키지 않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혹은 서비스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전달되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의 장터로 활용
    . 지메일과 구글맵 등을 계기로 웹을 통해서도 PC에 필적하는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양방향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기능에 웹의 특성이 추가되어 그 활용성이나 응용이 보다 풍부해지고 있음
    . 라이틀리(www.writely.com)와 같은 Web 2.0의 워드 프로세서는 통상적인 문서편집기의 기능뿐만 아니라 위키 스타일의 협업적인 문서편집기능 등이 추가되어 있음

    source: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새로운 기회: Web 2.0"(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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